본문 바로가기
ISO9001 품질경영시스템/ISO9001 요구사항

ISO9001 [4.1]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

by 리이즌 2024. 7. 4.
반응형
반응형

4.1 조직과 조직 상황의 이해(Understanding the organization and its context)에 대해서 알아보죠.

요건에 대한 설명에 앞서, 소크라테스가 한 유명한 말을 한 번 보고 가죠.
"너 자신을 알라"

4.1항의 요구사항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"너 자신을 알라"입니다.

회사가 물건을 팔려고 할 때, 어떤 환경에서 무엇을 누구에게 잘 팔아야 할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 우리 회사가 처한 환경과 우리 회사에 관련된 사람이나 조직에 대해서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죠?
(지피지기면 백전백승이라죠)

그래서 ISO9001 요구사항에도 친절하게 "조직과 조직 상황의 이해"라는 요구사항을 통해서 의무적으로 조직이 처한 위치에 대해서 알 수 있도록 해놨어요.

4.1항에 따라서 조직은 다음에 대해서 "외부/내부 이슈"를 정하여야 합니다.
(~정하여야 한다 => 기록하고 보여줘야 한다)

1) 조직의 목적 및 전략적 방향과 관련 있는 (=우리가 하려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)
2) 조직의 능력에 영향을 주는 (= 우리한테 영향을 미치는)

 

우리 회사에 영향을 미치거나 우리 회사가 하려고 하는 것에 영향이 있는 이슈(뭐 대충 둘 다 비슷하게 보시면 됩니다)가 뭐가 있는지 모니터링하고 검토하여야 하는데, 이때 이슈는 외부적인 요인과 내부적인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.

외부와 내부를 나누는 기준은 쉽게 우리 회사의 상황은 내부, 우리 회사 밖의 상황은 외부 이렇게 쉽게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. 요건 사항의 비고란을 보면, 외부와 내부에 대한 구분을 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된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세요. (비고 1~3까지 내용을 참조)

우리 회사라는 경계를 가지고, 내부/외부 이슈를 나누면 다음과 같이 생각할 수 있겠네요.

- 내부 이슈: 우리 회사 내부에서 발생한 상황 (예. 노조 파업, 신제품개발, 인원 감축, 시설 노후화 등)
- 외부 이슈: 우리 회사 외부에서 발생한 상황 (예. 법적 규제, 시장의 변화, 날씨, 경쟁업체의 등장, 코로나 등)

위와 같이 우리 조직의 상황을 파악해서, 필요하면 내부/외부로 나눠서 이슈를 잘 정리해서 두시면 되겠습니다.
(뒤로 가면 이슈들을 어떻게 사용하는지 나올 테니)

그럼 4.1항에 대해서는 여기까지 살펴보고요. 다음 글에서 4.2항을 마저 살펴보면서 어떻게 4.1/4.2항을 정리하면 될지 양식과 함께 확인해 보죠.

그럼 :)

 

 

반응형